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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마케팅)

플랫폼전략- 플랫폼의 5가지 기능 PART 2

플랫폼전략- 플랫폼의 5가지 기능 PART 2

 

 

④ 커뮤니티 형성에 의한 네트워크 효과 : 플랫폼의 기능

 

바이러스처럼 입소문이 퍼진다는 의미의 바이럴 효과에 의해

참가 그룹 간에 신뢰의 분위기가 형성되고 상호 교류가 일어나며 

플랫폼에 대한 '애착'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것은 좋은 상품을 가족이나 친구, 이웃에게

권하게 되는 일종의 '빨래터 효과'로

기존의 오프라인에도 존재했던 것입니다.

 

 

 

 

 

 
옥션 사이트를 예로 들여보면 상품을 낙찰받은 후

구매자가 판매자에 대해

'좋다' '나쁘다' 등의 평가를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이것이 입소문 형성 기능을 더욱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구매자가 여러분을 좋은 판매자라고 평가했다면

그 구매자는 더 많은 사람에게

그 플랫폼을 알릴 것이고 이후에도

 이 사이트를 이용할 것입니다.

 

 

 

 

 


즉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플랫폼에 대한 애착도도 높이기 때문에

다른 경쟁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것을 망설이게 됩니다.

 

플랫폼이 성공하느냐 마느냐는 플랫폼 참가 그룹 간의

귀속 정도를 나타내는 '애착도'를

어떻게 높이느냐 하는 것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근 플랫폼 전략이 주목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IT 인프라가 정비되면서

이 기능이 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광범위하게 실현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⑤ 삼각 프리즘 기능 : 플랫폼의 기능

 

삼각 프리즘 기능이란 빛의 반사 방향을 바꾸는 프리즘처럼

언뜻 보면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서로 연결해주는 기능입니다.

 

에를 들어 잡지나 TV, 신문 등은 광고주와 구독자라는 두 개의 그룹을 연결하기 위해

제3의 그룹, 즉 구독자가 원하는 기사나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미디어라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두 그룹이라 하더라도

 그 상호작용을 더욱 촉진시키기 위해 제3의 그룹을 끼워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젋은이들에게 인기 있는 SNS에서는 게임이나

가상의 애완 동물 기르기 등의 콘텐츠를 도입하여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서로에게 아이템을 주거나 함께 적군을 물리치는 등의

멀티 플레이 등이 이런 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