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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마케팅)

BCG Matrix

BCG Matrix


 

미국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에서는 시장 성장률과
자사의 시장 점유율을 두 축으로 하는 

2 X 2 매트릭스를 개발했습니다.

이 매트릭스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각 사업부의 현 위치를 파악하여

현금 흐름(Cash Flow)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4개의 분면 각각은 "문제아(Problem Child)" "Star(별)" "Cash Cow(현금젖소)" "Dog(개)" 로 표현합니다.

 

 

 

 

 

1.문제아 (Problem Child) (Question Mask)

 

시장성장률은 높으나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낮은 사업(제품)으로

제품수명주기에서 도입기에 해당되며,

사업에 대한 적극적 투자여부를 결정합니다.

 

 

 

2.별 (Star)

 

시장성장률도 높고 상대적 시장점유율도 높은 유망사업이나 제품입니다. 

향후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한데요

회사의 주력 사업부로서 성장하여 현금을 주는 소의 역할을 담당 할 수 있는 스타 사업부입니다.

이익이 많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그 이익의 많은 부분을 재투자해야 하는 미래 지향적인 사업부입니다. 

 

 

3.현금을 주는 소 (Cash Cow)

 

시장 성장률은 낮지만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사업부로서 현금 창출의 역할을 하지만 

시장의 성장을 더 이상 기대하기는 어려우므로 현상 유지를 위한

소규모 투자 외에는 집행되지 않습니다.

이 사업에서 발생하는 이익으로 떠오르는 별 사업을 만들기 위한 자금으로 활용합니다. 

 

 

 

 

 

 


4.개(Dog)

 

시장성장률도 낮고 상대적 시장점유율도 낮은 사업입니다. 

제품수명주기에서 쇠퇴기에 해당되며 사업에서의 철수 또는 수확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런 BCG 매트릭스의 용어는 일상적으로도 쓰일 만큼 널리 보급 되었고

현금 흐름의 관점에서 사업의 포트폴리오 를 어떻게 구성하고 재무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 등의 사업 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단순화 했다는 점 그리고 기준이 매우 자의적이라는 한계와 문제점이 있습니다.


곧 얼마나 되어야 시장 성장률이나 시장 점유율이 높은 것인지 또는 낮은 것인지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시장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라는 단순히 2가지 요소로만 사업부를

평가하는 것은 타 사업부와의 상승효과 등의 상관관계나

 재무적인 측면 외에도 가질 수 있는 여러 의미를 배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