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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마케팅)

플랫폼전략- 플랫폼의 5가지 기능 PART 1

플랫폼전략- 플랫폼의 5가지 기능 PART 1

플랫폼 비즈니스란 ‘복수 그룹의 요구를 중개함으로써

그룹 간의 상호작용을 환기시키고

그 시장의 경제권을 만드는 산업 기반형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플랫폼을 이용해 성공한 기업들이 바로 애플, 구글, 같은 기업들인데요. 

이런 플랫폼의 기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연결 기능

 

증권거래소, 옥션,상점가와 같이 복수 그룹의 교류를

촉진시키는 '장'을 제공하고 서로를 연결시킵니다.

이 경우 그룹과 그룹 사이에 흥미를 끌만한 요인이 존재해야 하며

플랫폼을 제공하는 플랫포머는 그룹을 위한 장소,

시스템, 결제, 문제 해결 등의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가령 백화점을 예로 들자면, 다른 매장에 가려고

백화점에 왔던 고객이 당신의 매장에 들를 수도 있고

홍보나 광고도 백화점이라는 플랫폼이 알아서 해줍니다.

각 그룹이 단독으로 실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장이라는 존재를 통해 더욱 쉽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입니다.

 


② 비용 감소 기능

 

각 그룹이 개별적으로 처리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리는 기능을 플랫폼이 대신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해당됩니다.

 

 

 

 

 


1.신용카드 회사가 실시하고 있는 카드발행 업무, 단말기 설치 심사, 결제 업무 기능

2.백화점이 담당하고 있는 화장실 설치, 주차장 운영, 고객관리, 마케팅


3.게임기 제조회사인 소니가 실시하는 복자 방지 기능, 업데이트 기능

 

이러한 일들의 비용은 각 그룹( 에를 들어 게임 소프으퉤어 제작사)이 단독으로

실시하기 보다는 플랫포머가 전부 하는편 편이 훨씬 저렴합니다.

여기에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점이 잇습니다.

 


③ 검색 비용 절약 기능(브랜딩. 고객 모집 기능) : 플랫폼의 기능

 

플랫폼이 제공하는 브랜드가 사용자에게 일종의 안심감과 신뢰를 부여함으로써 

과 서비스에 대한 일정 수준의 질을 보장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플랫폼을 '이용하기 전'에 생기는 효과이며,

플랫폼에 참가하는 사용자와 점포 모두에게 새기는 효과여야 합니다.

플랫폼이 만들어낸 신뢰나 브랜드는 거기에 참가하는 각 그룹에 큰 이점을 부여합니다.

 

 

 


에를 들어 지방에 있는 소규모 달걀 가게의 홈페이지에서

달걀을 사는 사람은 많지 않겠지만

믿을만한 브랜드 속에 포함되어 있으면 어디 한번 사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늘어나고, 사용자가 늘어나기 때문에

콘텐츠 공급자가 늘어나며, 좋은 콘텐츠가 많다는 안심감 때문에

사용자가 더 늘어나는 선순환이 시작됩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