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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마케팅)

플랫폼 비즈니스란? 플랫폼을 알아야 마케팅 전략이 가능하다.

플랫폼 비즈니스란? 플랫폼을 알아야 마케팅 전략이 가능하다.

 

 

1949년 프랭크 맥나마라는 사람이 맨해튼의 한 식당에서 식사 도중 지갑을 가져오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부인게제 전화를 걸어 지갑을 달라 요청하면서 생각한 것이

 

돈을 내지 않고도 식사를 하면 얼마나 편리할까 라는 발상이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레스토랑 주변 주민들에게 카드를 만들어 건냈고 14곳의 레스토랑과

제휴를 맺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세계 최초의 신용 카드 회사인 다이너스 클럽의 탄생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란 복수 그룹의 요구를 중개함으로써

그룹 간의 상호작용을 환기시키고

그 시장의 경제권을 만드는 산업 기반형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플랫폼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연결한다.

 

2.어떤 그룹은 다른 그룹을 필요로 한다.

 

3.그룹 단독으로는 얻을 수 없는 가치를 창출한다.

 

4.그룹 간의 상호작용으로 네트워크 효과(입소문)

발생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

 

즉 플랫폼 전략이란 관련 있는 수많은 그룹을 (플랫폼)’에 모아

 새로운 사업의 에코시스템을 창조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플랫폼 전략이 주목받는 이유는 기술 혁신의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으며

이에 따른 고객 요구의 다양화, IT 발전으로 인한 네트워크 효과의 신속하면서도

광범위한 확대 인터넷 운영체제 플랫폼의 의존 등이 이유일 것입니다.

 

 

'히라노 아쯔시 칼, 안드레이 학주' 지음 <플랫폼 전략> 중에서